메뉴 건너뛰기

Raum Press News

보도자료

라움성형외과의 전문적인 성형방법들
핵심 성형정보를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내일신문] “오타모반 조기 치료가 원칙”

날짜

2008-02-28

조회

18

  • Feb 28, 2008
  • 18
전문의에게 듣는다 - 최응옥라움성형외과 원장(전 미담성형외과 원장)

두돌 지나면 가능 … 완치된 환자볼 때 보람 느껴

“집에서도 화장을 지우지 못하고 살던 오타모반 환자가 치료 뒤 기뻐하는 모습을 볼 때 의사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서울 신사동 소재 라움성형외과(www.raumps.com) 최응옥원장은 오타모반 질환은 얼마든지 완치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오타모반은 청갈색 또는 갈색의 점이 얼굴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 19년째 오타모반 치료를 해오고 있는 최 원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의다.

그는 “아직 정확한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오타모반은 반드시 완치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며 “재발한다는 학회 보고도 없다”고 말했다.

- 오타모반은 환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오타모반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일종의 점이며 피부질환이다. 악성으로 전환되는 경우는 없지만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에 미용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환자는 맨얼굴로는 사회생활을 하기 어렵다. 여성의 경우 진한 화장을 해야 하고 하고 잠자기 전까지 지우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심리적으로 위축돼 있으며 대인관계도 좋지 않다.

-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완치가 되나.

그렇다. 예전에는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냉동요법이 사용됐으나 얼굴에 흉터가 남는 등 부작용이 문제였다. 그러나 80년대 후반부터 레이저 기기가 개발돼 이러한 문제점이 해소됐다.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은 부작용이 없고 효과가 좋다.

- 치료는 어느 때나 가능한가.

의사에 따라 다르지만 두 돌이 지난 유아도 시술이 가능하다. 이 질환은 서서히 번지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원칙이다. 다만 너무 어리면 시술상 수면마취에 어려움이 있어 치료시기가 늦춰질 수 있다. 레이저가 통증이 있기 때문에 마취를 해야 한다. 시술범위가 넓을 경우 수면마취를 하게 된다.

- 이 질환의 발병률과 치료기간은.

10만명당 3명꼴로 흔하지 않은 질환이지만 특히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많다.

16년 전부터 오타모반을 치료해 왔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치료기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다. 2년 정도 걸리는 시술을 6개월 정도로 줄일 수 있다.

얼굴의 절반 정도에 오타모반이 나타난 경우 한번 치료에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걸리며 5~7회 정도 치료를 하게 된다. 한번 치료를 받으면 통상 4주 정도 쉬어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는 휴식시간이 6~8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4~5회 시술할 경우 6~8개월 가량 소요된다.

- 최근 환자 경향은 어떠한가.

여자가 남자보다 5배 이상 많은 편이다. 특히 결혼 적령기인 20대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동안 치료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는 것 같다. 최근에는 부모와 함께 어린이들이 상담을 많이 하고 있다. 초등학생보다는 두돌 정도 되는 영유아가 많다.

오타모반은 막 태어난 아기의 경우 몽고반점이나 단순한 점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커지게 된다.

- 치료 뒤 주의할 점은.

치료기간 동안 시술부위에 물을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치료가 끝난 뒤는 자외선 노출을 피해야 한다. 바깥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게 좋다. 일반화장품을 바르는 것은 상관없다.

- 자외선이 강한 봄·여름에 치료를 하지 말아야 하나.

그렇지는 않다. 선천적인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계절을 고민할 필요는 없다. 다만 오타모반과 비슷한 ‘오타양모반’인 경우는 봄·여름을 피하는 게 좋다. 이 질환은 모양은 오타모반과 비슷하나 색깔이 ‘갈색’이고 얼굴 양쪽으로 ‘대칭’이 온다.

- 오타모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치료가 완치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력이 필요하다. 완치가 충분히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응옥 원장은

- 성형외과 전문의

- 서울 위생병원 성형외과 과장

-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 대한 수부재견학회 정회원

- 미국 성형외과학회 준회원

- 고려대 의대 외래 교수

- 순천향의대 외래 교수

- 전 미담성형외과 원장

- 현 라움성형외과 원장

/범현주 기자 hjbeom@naeil.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848 12층일부(신사동)
(3호선 압구정역 3번 출구)

TEL.02-549-7788 FAX.02-549-7165


TOP

위로

TOP

위로

상담


상담